건강지식

만병의 근원 비만

healthylife1111 2023. 9. 26. 19:10

안녕하세요. 헬씨라이프입니다.

부산은 오늘 오후부터 비가 많이 오다가 이제 막 그쳤는데요. 

다들 비피해는 없으시죠? 곧 추석을 앞두고 있는데요. 추석음식은 정말 맛있는 음식이 많지만 기름기가 많이 들어간 튀김이나 전이 많다 보니 칼로리가 매우 높은 음식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비만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만은 옛날부터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하는데요. 전염병보다 더 위험한 질병이 비만이기 때문에 비만은 굉장히 심각한 질환입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뚱뚱한 중년의 경우 수명이 7년이나 짧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을 정도로 비만은 무서운 질환인데요.

비만의 정의와 원인

체내에 지방조직이 과다한 상태를 비만이라고 합니다. 체중은 많이 나가지만 근육량이 높고 지방량이 낮은 경우는 비만이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지방조직의 주요 성분은 혈장으로부터 유입된 지방산과 포도당이 에스테르화한 중성지방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에너지 소비량에 비해 영양소를 과다 섭취한 경우 에너지 불균형에 의해 비만이 생깁니다. 유전적으로 특정 유전자에 의해 식욕 조절 중추 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내분비 질환, 식욕을 증가시키는 다양한 약제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에너지 섭취량이 에너지 소비량보다 커서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 배달이 보편화가 되어서 칼로리 높은 식품이 많아졌고 신체활동이 덜해져서 비만증가가 초래되고 있습니다.

증상

대부분 증상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비만은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대개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이 발생할 수 있고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관절질환, 지방간, 담석증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일부의 경우 암의 발생도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증상은 없으나 진단은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BMI지수와 허리둘레, 체지방률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체질량지수(BMI) 분류
18.5 이하 저체중
18.5~24.9 정상체중
25~29.9 과체중
30~34.9 비만
35~39.9 고도비만
40 이상 초고도비만

 

치료방법

가장 중요한것은 생활습관을 개선시켜 주는 것입니다.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식이요법은 칼로리 섭취를 줄이는데 가장 중요한데 평소 섭취하던 열량보다 최소 500kcal~1000kcal 정도 덜 섭취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운동은 체중이 줄어들어도 다시 증가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것이기 때문에 체중 감량 이후에도 꾸준한 운동을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체중 감량 이후 적어도 매일 30분 정도의 운동이 필요합니다.

 

예방법

치료방법도 생활습관을 개선시켜주는것이 중요하지만 예방법 또한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비만 예방을 하기위해서 아주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1. 패스트푸드는 무조건 멀리하기

2.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을 균형 있게 섭취하기

3. 대중교통 이용시 한 정거장 전에 내려서 집까지 걸어가기

4. 승강기 대신 계단을 이용하기

5. 하루중 500kcal는 줄이기 -> 이 방법을 실천하실 경우 일주일에 약 0.5kg 감소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한달 다이어트 운동방법과 식단, 목표 감량 무게 정하기

7. 식사내용을 매일 기록해서 최대한 균형 있는 식사를 하되 소식하기

8. 음식을 씹는동안만큼은 젓가락을 내려놓기

9. 목표 체중에 도달하면 스스로 나에게 보상해 주기

10. TV나 스마트폰 등 음식을 최대한 눈에 띄지 않게 하여 식욕을 자극시키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