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식

녹내장 예방법/ 녹내장에 좋은 음식

healthylife1111 2023. 10. 3. 15:20

안녕하세요. 건강에 진심인 헬씨 라이프입니다.
우리 몸에 있어서 눈은 굉장히 중요한데요. 여러분들 녹내장이 노화되면서 오는 게 아닌 40대, 빠르면 30대에도 온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 알려드릴 질환은 바로 녹내장입니다. 녹내장은 진행하는 시신경 통증을 말합니다. 시신경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고 해당하는 시야의 결손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은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여 보게 하는 신경입니다. 이 신경에 장애가 생기면 시야의 결손이 나타나게 되고 말기에는 시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녹내장 질환


녹내장에 종류는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바로 개방각 녹내장과 폐쇄각 녹내장입니다.

개방각 녹내장: 전방각이 닫히지 않은 채로 정상적인 형태를 유지 한채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합니다.

폐쇄각 녹내장: 갑자기 상승한 후방 압력 때문에 홍채가 각막 쪽으로 이동하여 전방 각이 폐쇄되어 발생하는 녹내장을 말합니다.

원인


안압의 상승으로 인한 시신경의 손상입니다. 안압 상승에 의해 시신경이 눌려 손상된다는 기전과, 시신경 혈류 장애가 생겨 시신경의 손상이 진행된다는 두 가지 기전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녹내장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아서 녹내장 질환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는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가족 중에 녹내장을 앓은 사람이 있거나 평소 안압이 높거나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및 근시 등이 있다면 녹내장 발병률이 높습니다.

진단 및 검사방법

급성 녹내장은 안구의 통증이 심해 주로 응급실로 내원하게 됩니다. 반대로 만성 녹내장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이며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말기이므로 치료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안압검사 및 안저검사를 통해서 녹내장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압측정, 시신경 단층 촬영검사, 망막시신경섬유층 촬영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녹내장을 진단하여 전문의와 함께 치료 계획을 세웁니다.
녹내장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녹내장은 전체 약 10% 정도로 안압이 갑자기 상승하면서 시력 감소를 동반하여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다수가 천천히 손상되는 만성이기 때문에 급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녹내장 증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무증상이기 때문에 말기에 가까워져서야 시야 장애 및 시력 저하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방법


녹내장은 다른 질환들처럼 증상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예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녹내장 치료법은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1년에 1회 정도 최소 안압 검사가 포함된 안과검사 또는 안과 종합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심혈관질환, 고혈압이 있다면 6개월에서 1~2회로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녹내장에 좋은 음식과 생활 습관


토마토, 시금치, 고구마, 블루베리, 당근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녹황색채소류, 등 푸른 생선류, 두부, 달걀 등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조이는 옷은 삼가고 편안한 복장을 하며, 담배는 끊고 음주를 절제하여야 합니다. 머리로 피가 몰리는 자세(물구나무서기)나 복압이 올라가는 운동은 가급적 삼가해주시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