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폐렴의 초기 증상 치료 및 관리 방법

by healthylife1111 2023. 9. 21.

안녕하세요. 헬씨라이프입니다.

다들 저녁 식사는 맛있게 드셨나요? 여행을 다녀와서 아침에 한숨 자고 일어났더니 해가 져버렸네요.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요즘 아이들이며 어른들이며 감기 걸리기 딱인데요.

그럴수록 기관지 관리는 필수겠죠?

오늘 말씀드릴 질환은 바로 폐렴입니다.  폐조직 내부에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 기관지와 폐조직에 감염증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을 폐렴이라고 합니다. 기침, 가래, 발열과 같은 증상이 일반적이며, 흉부 X-ray사진을 통해 폐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폐렴은 한국인 사망순위 3위에 달하는 아주 무서운 질환인데요. 폐렴으로 사망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폐렴 자체로도 사망할 수 있고 사망을 앞두고 면역이 떨어진 약해진 상태에서 폐렴이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인

폐렴의 원인은 결핵균, 곰팡이와 세균과 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드물게 화학물질을 흡입함으로 인해 폐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즘은 효과가 좋은 항생제가 많이 나와서 단순 폐렴인 경우 예전처럼 폐렴 환자들의 완치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하지만 폐렴 원인균의 항생제 내성도 더욱더 강해지고 있어서 폐렴은 옛날보다 치료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폐렴은 다양한 부위에 걸쳐 합병증이 나타나게 되는데 뇌수막염, 급성 호흡곤란증후군 등과 같이 심각한 질환이 생기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감기와 폐렴의 차이점

가장 궁금해하실 부분인데요. 감기는 바이러스가 폐에 도달하지 못하고 목이나 코에 바이러스 감염을 일으켜 발 샐 하는 것입니다. 폐렴은 폐조직 깊숙이 침범하며 주변 기관지와 폐조직에서 바이러스가 발생하는 것을 폐렴이라고 합니다.

폐렴에 걸기게 되면 폐에 염증이 생겨 정상적인 기능이 바이러스로부터 방해를 받기 때문에 몸 전체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반면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증상

폐렴의 초기증상은 기침, 가래, 발열, 호흡곤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가래 색깔이 탁하거나 노랗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시에 발열과, 오한, 피로감, 가슴통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경미한 폐렴의 경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1. 항생제, 진통제, 해열제 약물 치료 : 세균에 의해 감염된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세균 종류에 맞춰서 약물 처방이 이루어지며, 가슴통증과 별열 증상의 완화를 위해서 통증을 가라앉혀주는 진통제 처방과  발열증상 완화를 위한 해열제 처방도 필요합니다. 복용 기간이나 처방되는 약의 용량은 전문의를 통해서 결정됩니다.

 

2. 충분한 휴식과 적정량의 수분 섭취 : 몸에 대한 피로감이 심각한 만큼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져주시는 것이 좋고 휴식을 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수분 섭취에도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복용하는 약물 치료 이외에도 정맥주사 등을 통하여 영양붐이나 약물이 공급될 수 있습니다..

 

3. 독감 예방접종 : 폐렴을 예방할 수 있는 예방접종은 어린이, 성인 모두에게 권유됩니다. 만 65세 이상이거나 만성질환자의 경우 고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예방접종을 전문의를 통해 충분한 상담을 하 뒤 예방 접을 하는 것이 좋으며 독감 예방접종은 매년 맞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독감 예방주사의 종류는 3가, 4가가 있는데요. 3가는 a형 2가지, b형 1가지가 들어있고 4가는 a형 2가지, b형 2가지가 들어있습니다. 

 

4. 산소치료 : 호흡곤란이 심해지는 경우 산소치료를 해야 합니다. 산소에 대한 공급량이 조절되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빠른 시간 내에 완화되기 때문입니다. 

 

5. 건강관리 : 폐렴 질환 때문이 아니더라도 건강관리는 필수입니다. 평소에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폐렴증상에 좋은 음식

1.  비트 : 혈관이 확장되는 효능이 있는 만큼 비트를 먹게 되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베타이 성분과 질산염 성분 이외에도 안토시아닌이 매우 풍부하기 때문에 여러 항산화 성분의 작용으로 인해서 염증 수치를 낮춰서 면역 강화에 최고인 음식입니다. 

2. 배 :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는 만큼 배는 참 좋은 음식인데요. 기침과 감기, 천식에 배를 즙으로 내어 먹으면 열을 가라앉혀주고 기침과 천식을 다스려 줍니다. 가래, 기침, 기관지염에 특히 효과적이며 배를 청으로 만들어 차로 희석해서 마시거나 잼으로 만들어 섭취하게 되면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폐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환절기인 만큼 모두 감기 유의하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라요. 이상으로 헬씨라이프였습니다 :)